[손은정 변호사 특별연재-61호] 인생은 A BCDE!

참된 긍정의 힘: E를 알면 긍정의 C만 있습니다.

최윤정 편집장 | 기사입력 2019/01/15 [10:35]

[손은정 변호사 특별연재-61호] 인생은 A BCDE!

참된 긍정의 힘: E를 알면 긍정의 C만 있습니다.

최윤정 편집장 | 입력 : 2019/01/15 [10:35]
------ 지난 호에 이어서

(5) 나를 위해 웃음을 잃지말자.

콜롬비아의 정치가이자 상원위원인 잉그리드 베탄코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녀는 2002년대통령 출마 당시 지방 선거유세를 하던 중 반대 혁명 무장군에게 납치되어 숲 속에 6년 반동안 포로로 갇혀 살다가 2008년 7월 초에 극적으로 구조되었다. 너무나도 아름답고 여성스러워 보이는 그녀는 그러한 끔찍한 경험을 겪으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살아 남았고 결국에는 구조되어, 우리에게 정말 불굴의 의지의 힘을 보여준다.

“나는 보다 수준 높은 인간성에 도달하거나 위대한 지혜를 얻기 위한 어떤 지침서를 알거나 했던 것은 아니었지만, 본능적으로 웃음이 지혜의 시작이고, 생존을 위해서는 절대적인 필수요소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미소는 전 세계적으로 통하는 언어이고, 무엇보다도 우리 각자를 만드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언어임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은 나를 향하여, 우리 모두를 향하여 지금도 사랑의 눈길로, 환하게 그리고 조용히 웃고 계시다고 확신한다. 부모가 어린 자식들의 얼굴을 보면 바로 자동적으로 웃음이 나오듯이, 하나님도 우리를 향해 사랑의 눈길로 너그러운 미소를 짓고 계실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인 나도 그를 본받아 어떠한 환경이나 사건을 접해도, 웃음을 잃지 말아야 한다. 웃음에서 나오는 마음의 힘을 잃지 말아야 한다. 


(6) 긍정적인 사고의 힘을 키우자.

앞서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라는 부분에서 보았듯이, 진정한 긍정적인 사고는 힘들고 어려운 것을 부정하고 모른척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그 사실을 받아들이고 힘들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렇게 힘든 와중에 이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아무리 사소해 보이더라도 지금 이 시점에서 내가 보다 나은 선택, 보다 의미있는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진심으로 고민하는 것이다. 어느 정도의 시간적인 한도를 정해놓고 아픈 것을 견뎌낼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기회, 시간을 주는 것이다. 앞서 말한 대로 온전한 이미지였던 거울이나 유리가 깨지면 그 깨진 사실에 속상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상태를 온전히 인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힘든 만큼 시간을 두고, 치유와 회복의 기간을 갖는 것이다. 그 조용한 회복의 기간 동안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이 계시니 나라는 사람도 새로운 사람으로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조금씩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진정한 긍정성은 절대 가벼울 수가 없다. 마음의 고통을 포용한 깊이있는 긍정성은 한 인간으로서도 깊이있는 인간,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그런 깊은 우물과 같은 마음안에서 우러나오는 인간애를 나눌 수 있고, 위로하고 격려할 수 있는 것이다. 진정한 긍정성은 절대 상처받아 나 혼자 숨어버리고 세상을 멀리하는 무인도나 감옥이 될 수도 없고, 나혼자 잘살아서 멋진 대저택에 살면서 부를 누리면서 행복을 즐기는 것에 그칠 수도 없다. 상처와 상실, 아픔을 이겨내고, 인간 본연의 불가피한 삶의 무게를 잘 이겨내면서 더욱 넉넉해지고 인류애와 사랑이 넘치는 사람으로 승화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깨진 거울조각, 유리조각을 가지고 더욱 아름답고, 쓸모있는 예술품으로 거듭날 수 있고, 그 아름다운 모습을 통하여 수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는 것이다.

----- 다음호에 계속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원더풀 월드' 차은우, 거친 남성미 폭발 첫 스틸 공개!
1/5
특별연재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