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으로 이어지는 청렴사회협약 추진한다” ...2019년 첫 청렴사회민관협의회 개최

- ‘청렴사회협약 추진팀’(가칭) 구성하고 분야별·지역별 협약 추진방향 등 논의하기로 -

박노민 기자 | 기사입력 2019/04/02 [10:50]

“실천으로 이어지는 청렴사회협약 추진한다” ...2019년 첫 청렴사회민관협의회 개최

- ‘청렴사회협약 추진팀’(가칭) 구성하고 분야별·지역별 협약 추진방향 등 논의하기로 -

박노민 기자 | 입력 : 2019/04/02 [10:50]

 

▲ 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9년제1차 청렴사회민관협의회(공동의장 김병섭 서울대 평의원회 의장,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를 개최하고 권익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노민 기자

청렴사회민관협의회는 참여 기관·단체 등을 중심으로 청렴사회협약추진팀’(가칭)을 구성, 실질적인 실천으로 이어지는 분야별·지역별청렴사회협약의 확산을 추진한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91차 청렴사회민관협의회(공동의장 김병섭 서울대 평의원회 의장,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를 개최하고 청렴사회협약 추진방향 등을 논의했다.

 

청렴사회민관협의회(이하 협의회) 개최는 지난해 3월 출범 이래 이번이 여섯 번째로, 시민사회경제계·직능·언론·학계 등 사회 각 분야의 대표들이 참여해 반부패·청렴 정책 등을 논의하고 제안한다.

이번 협의회는 분야별·지역별 청렴사회협약이 선언적 구호가 아닌실질적인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협의회에 참여하는 기관·단체등을 중심으로 청렴사회협약 추진팀(가칭)’을 구성하기로 결정하고각 분야의 협약 체결과 이행방안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부터 광역자치단체별로 구축 중인 지역 청렴사회민관협의회를 중심으로 해당 지자체와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지역 단위의 청렴사회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주민의 인식개선을위한 청렴문화 확산 등의 활동을 전개할 것 등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이 준법경영을 넘어 청렴경영을 실천하기 위한구체적인 이행과제를 포함하는청렴사회협약을 체결·이행할 것을 제안하며 국민의 신뢰를받는 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참여기관·단체 등에청렴사회협약 실무안내서를 개발·보급하고 찾아가는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분야별·지역별 협약 확산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병섭 공동의장은 청렴사회협약은 수평적 네트워크에 기초해 참여자 간 대화와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한다는 점에서반부패·청렴 분야의 훌륭한 문제해결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이어 협의회는 국민권익위와 함께 각 분야별·지역별 청렴사회협약이 내실 있고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약문 구성과 이행관리까지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공공건축 컨퍼런스
1/10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