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제3회 국토교통 빅데이터 해커톤」 개최-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자원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데이터 경제를 앞당기기 위하여

최윤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4/24 [18:34]

국토교통부, 제3회 국토교통 빅데이터 해커톤」 개최-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자원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데이터 경제를 앞당기기 위하여

최윤정 기자 | 입력 : 2019/04/24 [18:34]

 

 

▲ 제3회 국토교통 빅데이터 해커톤 포스터     © 최윤정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자원인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데이터 경제를 앞당기기위하여3회 국토교통 빅데이터 해커톤을 개최한다. ‘17년부터 시행해온 해커톤은 그간 부동산 실거래가 등 국토부의 데이터와 민간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주택교통문제 등에서 새로운방식의 정책해결 방안을 발굴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올해는 데이터 경제 촉진을 위해 국토교통 분야의 데이터를 활용창업 아이디어 기획 부문도 추가하였다.

 

이번 대회는 일산 킨텍스에서 529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하며,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감정원,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함께하여 참가팀에 대해현장 멘토링, 질의응답, 애로사항 해결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자격 제한 없이 2~5인으로 팀을 구성하고, 창업 아이디어, 생활교통 정책해결, 주거안정 정책해결1개를 선택하여 참가할 수 있다. 창업 아이디어는 개방 중인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계획을 발표하는 과제로 기획력과 기발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생활교통 및 주거안정 정책문제 해결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결과를 도출하는 과제로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능력이 요구된다.

 

참가팀의 결과물은 산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기술력, 창의력, 활용 가능성등을 심사하고, 수상자 6팀을 선발하여 포상한다.

해커톤 대회의 접수기간은 4229시부터 5618시까지이며, 접수 안내 홈페이지(http://www.onoffmix.com/event/175691)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데이터는 숫자의 나열에 불과하지만 정책개발의 수단부터 창업의 기회까지 무궁무진한 가치가 숨겨져 있다면서, “이번 대회를 계기로 국민 누구나 데이터 경제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포토뉴스
「유비의 심장에 조조의 열정을 더하라」
1/2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