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생물다양성 통계집 발간…자생생물 5만여 종 다뤄

국립생물자원관, 우리나라 생물다양성의 종합적인 통계 및 자생생물 5만 827종 현황을 담은 ‘국가생물다양성 통계자료집’ 발간

박한진 발행인 | 기사입력 2019/11/07 [13:50]

국가생물다양성 통계집 발간…자생생물 5만여 종 다뤄

국립생물자원관, 우리나라 생물다양성의 종합적인 통계 및 자생생물 5만 827종 현황을 담은 ‘국가생물다양성 통계자료집’ 발간

박한진 발행인 | 입력 : 2019/11/07 [13:50]

▲ 국가생물다양성 통계자료집 표지  © 박한진 발행인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배연재)은 우리나라의 생물다양성에대한 종합적인 통계 및 자생생물 5827종의 현황을 담은 국가생물다양성 통계자료집을 발간한다.

 

국가생물다양성 통계자료집은 국민 중심으로 정보를 제공하는정부혁신 과제에 맞춰제작됐으며,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법률따라 2013년부터 매년 국립생물자원관을 통해 발간하고 있다.

 

올해 통계자료집은 생물다양성 및 생물자원 관련 통계 정보에 따라 목차를 선정하고 자생생물 분류군별 현황, 부처별 보호 및 관리 법정관리생물의 통계, 자연환경 보호지역 현황을 다뤘다.

 

또한, 미국의 생명 목록(Catalogue of Life),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등에서 제공하는 생물다양성관련 자료를 수록했다.

 

특히 이번 자료집에서는 20181231일을 기준으로 정리된 자생생물 5827종에 대해 최초로 과(family) 수준 분류군의 종 현황을 제시했다.

 

5827종은 총 3,841과로 분류됐으며, 종의 종류가 가장 많은 과는곤충강 벌목에 속한 고치벌과로 982종이 있다.

 

종의 종류가 가장 적은 과는 솔잎난강 솔잎난목에 속한 솔잎난과(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으로 지정된 솔잎난이 해당됨), 곤충강 하루살이목 방패하루살이과등을 포함하여 모두 1,068개의 과로 각각 11종이 있다. 다만 곤충류를제외한 무척추동물은 강(class) 수준의 분류군으로 제시됐다.

 

특히 자생생물 통계, 관리분류군별 자생생물의 종 다양도 우점 순위, 한반도 고유종 및 멸종위기 야생생물 현황, 자연환경 보호지역, 세계 생물 종 현황에 대한 6개 부문의 정보는 보기 쉽게그림 형태로 수록됐다.

 

올해 국가생물다양성 통계자료집국가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kbr.go.kr)’ 한반도의 생물다양성(species.nibr.go.kr)’누리집에서그림 파일(PDF)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 118일부터는관련 부처,지자체, 주요 도서관 및 생물다양성 관련 기관 등에 배포될예정이다.

 

출처 표시와 함께 상업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조건을 지킨다면 누구나우리나라 생물자원에 대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에 발간한 자료집으로 우리나라 생물다양성의 현주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라면서, ”한반도의생물종 수는 약 10만 종으로 추정되며, 이 중 절반 가량의정보가 파악된 셈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원더풀 월드' 차은우, 거친 남성미 폭발 첫 스틸 공개!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