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 지원 대상지에 60억원 지원

스마트 도시엔 대전광역시, 경상남도 김해시, 경기도 부천시 3곳 선정

최윤정 편집장 | 기사입력 2019/02/07 [20:56]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 지원 대상지에 60억원 지원

스마트 도시엔 대전광역시, 경상남도 김해시, 경기도 부천시 3곳 선정

최윤정 편집장 | 입력 : 2019/02/07 [20:56]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2019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지원 대상지로 대전광역시, 경상남도 김해시, 경기도 부천시3곳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선정지자체에는 스마트서비스 조성 지원을 위해 60억원(지자체별 약 20억원 내)국비지원되는데, 지자체는 지원받는 국비와 동일 규모로 지방비를 분담함으로써 120억 원 규모사업추진계획이다. 한편, 번에 선정된 지자체들은지역 기성 시가지특성적합마트도시 서비스활용계획을 제시하고 있어, 다양한 유형의 국형 스마트도시 모델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광역시노후대덕연구개발특구일대를 중심으로 친생활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뉴(Re-New) 과학마을조성을 추진한다.

 

- 카이스트에서 개발한 무선충전 전기버스를 도입해 중교노선신설하고 냉난방 및 각종 편의시설이 적용되는 버스쉼터를 설치한. 탄동천 주변으로는 안전한 시민쉼터 조성을 범죄예방기능이 강화스마트가로등 등을 설치한다.

- 또한, 연구기관 간 협력을 통해 6기술체험관을 조성하고 투어프로그램을 운영해 최신의 4차산업 기술시민들이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향후에는 연구기관 간 협력체계를 발전시켜 오픈플랫폼 형태의 통합관리센터를 구축해, 특구 내 연구시설공유활용, 연구협업 등을 촉진하는 등 세계적인 연구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김해시가야문화주제로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로그램 등을 활용한 역사체험 항목활용, 스마트 모빌리티 구축을 통한 관광객 편의제공 등으로 새로운 지역 관광산업을 발굴하는 고고(GO) 가야 스마트 관광 서비스를 조성해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부천시빅데이터 분석미세먼지 저감서비스를 연계한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사업을 제안하였다. 시민생활권별로 미세먼지 측정소를 설치해 신뢰성 있는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고, 수집된 정보는인공지능(AI) 기반분석을통해 부천시에 적합한 미세먼지 대책 수립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 빅데이터 분석으로 부천시의 미세먼지 발생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미세먼지 발생사전예측해 시민들이 불편을 느끼기 전에 선제적으로 저감대책실시하게 된다.

 

- 구체적인 미세먼지 저감 서비스는 관내 레미콘공장 주변 및 도심 학교통학로, 지하철역 등 시민 관심지역에 대해 우선 실시하고, 빅데이터 시스템과 연계한 지능형 저감장치, 스마트 살수차 등을 활용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포토뉴스
거꾸로 보자. 신선함의 서체...캘리그라피
1/10
광고
광고
광고